여름철 타이어 펑크 주의보

여름철 타이어 펑크 주의보
  • 주행 중 갑자기 '펑'···
  • - 타이어 불량으로 인한 교통사고 치사율 전체 사고의 4배 달해 -
  • 여름철, 도로지면이 뜨거워지면서 타이어 펑크 사고가 많아지는데요. 특히 고속주행 중 타이어가 펑크났을 때의 위험도가 높아진답니다.'고속주행 중 갑자기 펑크가 날 경우 운전자의 급격한 브레이크 조작에 의한 전복 위험성이 높은 것 으로 나타났어요.
  • 이번 고속주행 중 타이어 펑크 실험은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경기도 화성 소재)의 주행시험장에서 승용차로 시속 100km 주행 중 앞 타이어에 펑크가 발생하는 상황을 유도하여 이루어졌답니다. 다음은 주행 중 타이어 펑크 시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브레이크를 밟지 않았을 때를 비교해 볼께요 .
  • * 타이어 불량으로 인한 교통사고 현황(건,명 / 출처 : 도로교통공단 사고통계)
구분 발생연도 2010 2011 2012 2013 2014
타이어 불량으로인한 교통사고 발생건수 149 161 140 138 122 710
사망자수 11 9 24 12 11 67
부상자수 279 395 295 287 245 1,501
치사율 7.4 5.6 17.1 8.7 9 9.4
전체 교통사고 발생건수 226,878 221,771 223,656 215,354 223,552 1,111,151
사망자수 5,505 5,229 5,392 5,092 4,762 25,980
부상자수 352,458 341,391 344,565 328,711 337,497 1,704,622
치사율 2.4 2.4 2.4 2.4 2.1 2.3

타이어 펑크시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 타이어 펑크시 운전자가 브레이크를 급하게 밟을 경우 타이어가 휠에서 이탈하여 조향이 불가능해지면서, 펑크가 난 방향으로 차량의 무게중심이 급격히 이동하며 이로 인한 차량 전복 위험성이 높아진답니다.

타이어 펑크시 브레이크를 밟지 않았을 때

  • 반면, 운전자가 브레이크를 밟지 않고 서서히 속력을 줄여 정지할 경우에는 차량이 펑크가 난 방향으로 기울어지기는 하지만 조향이 가능한 상태를 유지하여 안전한 곳으로 차량을 이동시킬 수 있어요.
  • 아래 타이어 불량으로 인한 교통사고 월별 현황을 보면 7~8월에 사고 발생 수가 증가하는데, 이는 여름철에는 도로의 지면 온도가 높아 고속주행을 하게 되면 내부에서 생긴 열로 인해 타이어 변형이 쉽게 발생하여, 이로 인해 오래되거나 손상된 타이어는 스탠딩 웨이브 현상에의해 쉽게 파손되어 2차 사고 등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해요.
  • * 타이어 불량으로 인한 교통사고 월별 현황(2010~2014 / 출처 : 도로교통공단 사고 통계)
타이어 불량으로 인한 교통사고 월별 현황
  • * 스탠딩 웨이브 현상 : 고속주행 시 타이어의 접지부에서 받는 주름이 다음 접지 시점까지 복원되지 않아 접지부 뒤쪽에 진동물결이 일어나는 현상으로, 타이어 발열이 급속히 증가하여 타이어 파열로 이어질 수 있음
스탠딩 웨이브 현상
  • 타이어는 자동차가 도로와 직접 맞닿는 유일한 부품으로, 주행 전 타이어 점검은 물론 펑크 발생 시 안전한 대처법을 미리 알아두는 것 잊지 마세요! 타이어 불량으로 인한 교통사고의 치사율이 높게 나타났는데요!마지막으로 여름철 타이어 펑크시 안전한 대처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주행 중 타이어 펑크 발생 시 대처요령

  • 타이어가 펑~하고 터졌을 때 ① 당황하지 말고 ② 조향핸들에 힘을 주어 꽉 쥔 상태로차량 자세가 직진을 향하게 유지하세요. ④ 브레이크는 절대로 밟지 마세요!! 절대!!⑤ 비상등을 켠 상태로속도가 어느 정도 줄어들면 차량을 안전한 장소로 대피 시킨다. ⑥ 전문 정비업체를 통해 타이어를 점검하고, 타이어에 심각한 문제가 있을 경우 즉시 교체한다.

주행 전 타이어 관리법

  • 마모된 타이어는 고속주행 중 쉽게 파손될 수 있으므로 마모한계 표시(타이어의 표면이 홈 속에 돌출된 부분)가 1.6mm 까지 닳았으면 새 타이어로 교체하세요.
주행 전 타이어 관리법
  • 고속주행 중에는 도로 노면과의 마찰이 증가하여 타이어가 쭈글거리는 현상(스탠딩 웨이브)이 발생할 수 있어, 파손을 줄이기 위해서는 타이어 공기압을 기준치보다 10% 이상 더 높이는 것이 좋아요.
  • * 고속주행 시 타이어 펑크 실험 전체 영상

  • 언제나 주행 전 타이어 점검! 잊지 마세요:)
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한국교통안전연구소(https://blog.naver.com/autolog/220421958559)